자료/교육자료

교사대학(한국교회사)

청담청수골 2009. 5. 1. 22:18

       <  제 1 강 한국 교회사 >


제1편 로마 카톨릭 교회의 한국 선교

 제1장 카톨릭 선교 이전 기독교와의 접촉 가능성

  1.경교의 동양 선교(신라), 카톨릭은 고려시대에 접촉 가능성

  2.첫발을 디딘 세스페데스, 중국의 소현세자, 유학자들의 서학 접촉

 제2장 한국 천주 교회

  1.이승훈의 영세, 을사추조적발사건, 배교자들

  2.수난 속에 생존-신해교난(無君無父로 오인),황사영의 백서,정하상의 上 宰相書(최초의 호교문),김대건의 순교.

제2편 개신교의 전래와 수용

제1장 개신교의 선교 운동

  1. 15세기말 인도 선교-상업적 목적,전설적인 선교국가 찿으려함,십자가운동(동서무역 활발:후추가루),콜롬보스(인도의 향로위함)

  2.위대한 19세기의 선교

   ★윌리암 케리, 아도너이 저드슨, 데이비 리빙스턴, 허드슨 테일러.

   ★S.V.M(1886.7.6-8.1)- “제2의 오순절운동“-여기서 한국 선교사 언더우드,아펜셀러, 헤론, 스크랜톤, 마펫선교사가 오게됨.

제2장 선교사들의 선교 활동

   ★의료사업-복음화,문화화,근대화, 제중원,세브란스병원.

   ★교육 사업-고아원,이화학당,배제학당.

   ★전도 사역

   ★성경 번역과 사경회, 찬송가 출판과 문서 사업

제3장 선교 정책과 한국 교회의 성장

   ★네비어스(Nevius)의 선교정책-3자 정책(自治, 自立, 自傳)

   ★한국 교회의 급성장 원인

제3장 1907년 대부흥운동과 교회연합운동

   ★대부흥운동- 거듭나는 체험과 원산 기도회(로브 선교사)-금식통회

<1-1,2장보충> 경교: 431년 에배소제3차 전교회회의에서 동로마 콘스탄티노플의 주교 네우리우스가 마리아를 ‘그리스도의 어머니‘로 이단(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씨릴이 하나님의 어머니로 그리스도의 신성 부정한다고 정죄)-당 태종(629-649) 파사교, 대진교(로마를 중국어) 1253년 몽고의 프란시스칸의 수도사 루브룩이 한국을 소개(까울레Caule:고려)위대한 19세기- 윌리암케리(영국) 아도너이 저드슨(무덤이 없다,수장함)데이비리빙스턴-아프리카,열병28번허스슨 테일러(중국) S.V.M-Student movement for foreign misson(1886.7.6-8.1)- 미국과 카나다의 90개신학교의 신앙수련회, 주강사(디엘 무디, 아서 피어선). 프린스턴대학이 주축되어 기도회 동지로 매년 모이기로 결정 1930년까지 50년동안-약 10만명 동참 선교사 25,000명 파송되어 선교사의 87% 차지하여 “제2의 오순절운동“-여기서 한국 선교사 언더우드,아펜셀러, 헤론, 스크랜톤, 마펫선교사가 오게됨 미국 메샤추주에 mt.Hermon미국과 캐나다에 다니는 신학생250명의 신앙 수련회 -주강사 디엘 무디, 피어슨-All should go and go to all 우리 모두라야 한다 그리고, 애쉬모어-예수그리스도의 마지막 명령을 왜 안 지키는지 이유를 말하라!(침묵속에 끝남, 잠을 잔 사람이 없다) 조직이없음(John moot회장으로)-일체성이 없어진다.운동력이 효과가 약화, 새로 생기는 단체들과 갈등이 생긴다. 그러나, 조직은 돈,지위,권력,명예.-제도화,경직화,교리화 되기 쉬움,제2의 오순절 약화이유(신학의 약화) .

<2-2장보강>의료선교-복음화, 문명화, 근대화  제중원-홍영식 집을 개조. 실업가 클리블랜드의 만오천달러로 세브란스병원 헤론-선교 약속지킴(교수 안함)-이질로 최초순교 양화진 묘지 교육사업-언더우드의 고아원(의료와 교육), 스크랜톤의 이화학당, 아펜셀러의 배재학당,(고종-‘좋은 일꾼을 많이 길러 내라‘의미) 전도사역-개신교최초의세례자는노춘경(언더우드에게생명을걸고1886,7,18) 최초의 교회 정동 교회(새문안 교회) 성경번역과 사경회-1887마가,1900신약, 1910구약, 1937년 구역성경을 개역성경으로부름., 1953년 현대인 1998개역개정. 사경회-네비어스 선교정책으로 성경학교-신학교로 발전. 찬송가 편찬-존스, 로드와일러 1882년 ‘찬미가’편집출판, 1895년 증보(윤치호는 단독으로‘찬미가’에 작사한 애국가) .

   (성령체험) 존슨과 길선주 장로(새벽기도회 시작 평양 장대현 교회)

   ★백만명 구령 운동-1910년8월 한국 강점으로 실망한 대중에게 복음을

   ★교회일치-선교사들의 단일교회 형성 노력으로 1905년 장로.감리교회의 지역분활과 교인의 교환(예양 협정)

제4장 교회의 항일과 수난

   ★교회와 항일-비폭력,무저항(이준열사-헤이그)

   ★신앙운동을통한 항일과 나라를 위한 기도(고종퇴위-세계교회에부탁)

   ★시위와 무장투쟁을 통한 항일-민영환 자결, 안중근의 이토암살.

   ★경제적 항일-불매운동,조세저항운동,국체보상운동.

   ★신사 참배 거부 운동

 제5장 사회적 변화에 대한 교회의 대응

   ★사회 계몽 운동- 절제 운동(금주,금연,물산장려운동)

   ★교회의 농촌 문제 대처-언더우드의 ‘농리편설’

 제6장 교회의 분열

   ★고려파 분열-1951년

   ★기독교장로회 - 1953년

   ★총회 신학교(N.A.E측:합동은 사당동,W.C.C.측은 통합)

제7장 1950년대와 그후 이단운동의 발흥

   ★나운몽의 용문산 기도원 ★박태선의 전도관  ★문선명의 통일교회

제8장 새로운 세기를 향하여

   ★남북교류의 시작-74.2.5 ‘조선기독교연맹’ 발표 후

   ★평화통일 논의의 시작 -1981.4.‘통일문제연구위원회’

   ★평양에 첫 예배당 건립- 봉수교회

   ★남북 교회 대표 회동- 스위스 글리온에서

   ★통일을 위한 범종단협의체의 구성-1988.7.2(50여단체)

   ★세계교회의 일치운동 (W.C.C.)

     제1차 암스테르담:1958년. 기독론 합의 ‘하나님의 아들이며 구주시다’

     제8차 아프리카 짐바브웨이 1998.12.4.인종 문화 세대를 초월한 동반             자관계 형성. “하나님께 돌아오라” “소망중에 기뻐하라”    1908년 장감의 ‘찬숑가’ . 1983년 통일찬송가. 1905년7월 연합신문인 ‘그리스도 신문’ . 천주교회의 경향신문. 1891년 삼문출판사(韓,漢,英) 네비어스 선교정책-Three-Self Principles 自治(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교회를 운영한다는 것, 自立(원 조받지 않고 자기교회를 운영 한다는 것, 自傳(스스로 전도 한다는 것. 선교지 분할-예양협정-♥인구 5000이상/장.감 인구5000명 미만 /먼저 들어간 선교부를 정함. 북장로교회(평안도,황해도,경기도,경북) 남장로교회(전라도,충청도). 캐나다 장로교회(함경도).호주장로교회(경남,부산). 한국교회의 급성장원인-1)강력한 국교가 없었다. 2)국내외적으로 무척 어려운 처지.-노일전쟁 3) 국왕이 공개적으로 기독교에 대해 호의를 보인 점(민영익 치료 알렌-갑신정변1884,9 고종어의) .을미사변때-선교사들이 고종 교대로 불침번하며 지키고 음식전달. 4)서구의 경험이 없어 서구와 서구에 대한 반감이 없었다. 중국은 아편전쟁으로 영국을 적대감. 기독교는 반일 저항심으로 믿음 5)한국인들의 전도열 6)처음부터 자국어로 된 성경.7)초기부터 신앙과 생활을 양분시키지 않고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인 사람은 즉시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정책을 수립한 점-♥세례시 음주,금연,통독1회, 1인이상 전도(학습후 6개월내), 소실을 정리. 8)교인들의 기도운동-새벽,철야,통성,금식9)사회개혁과 애국애족의 교회로 정착한 점-여성의 인권신장, 차별적 신분제도의 혁신, 민권의 존중, 노동 가치의 고양, 미신타파 100권징과 치리에 철저한 교회였다-한 노회에서 책벌이 300명이 넘고 출교한자가 50여명. ♥교회의 성장은 인간의 노력과 전략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오로지 성령의 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적으로 성령께서 하신일이라 하겠다.

<2-3장보강>백만명 구령운동-당시 기독교인이 몇 만밖에 안될 때 ‘백만명을 그리스도에게로‘ ♥우리교회 표어

날 연보-가난한 교인들이 물질적으로 헌금 할 수 없어 시간을 바치는 소위 날연보(日捐補Day Offering)-축호전도, 노방전도

<2-4장보강>YMCA-종교적 교육적인 출판물의 간행, 음주의 해독에 관한 교육 및 금주운동, 공창반대운동(창려) 사회신분타파-노비1인의 값은 말 한 필 값정도임. 노동신성의 강조-君子不器 -곧 군자는 손으로 기구를 가지고 하는 일을 천하게 여긴다는 유교의 가르침이 사회를 지배 시

안중근의 이토 암살 사건,(1909,10,26)

경제적 항일- 불매운동과 조세저항운동. 국채보상운동-출판사 광문회사장 김광제,서상돈-1906년7년 동안 만해도 1300만원모음 이 빚을 갚을

방법은 2천만 국민이 3개월간 금주,금연을 하여 모은 돈으로 하자는 것이다(애국애족운동). 탈환회운동-반지를 뺀다.(1908년5월까지 231만원) 

감선회운동- 식사때 반찬을 줄여 먹는 운동을 말한다. 

물산장려운동-1920년 7월 평양에서 조만식 주도(한국의 간디)

-한복을 개량 간편한 옷을 만듬(두루마기 단추 2개로)

<2-5장보강>

개혁과 생활의 근대화 노력-금주운동(1893년8.감리교선교사 연회에서 금주주의 발표후 1930년 일반의 계몽운동으로 발전(금주가 찬송). 금연 당위성 강조(조선 그리스도 회보와 기독신보에 ‘절제‘란에 금주,금연,폐창)

교회의 농촌문제 대처-농민80% 75%가 농촌교회 현실로 농작물 개량법,토지의 개량,윤작제,채소와 과일의 갈무리법,콩과 식물의 재배법, 유실수 심기(매실나무)

<2-6장 보강>한국교회의 분열

1901년평양에서 사역하던 마펫은 자기집 사랑방에서-1907년 평양 장대현 교회장로 김종섭,방기창과 함께 평양 장로회선교부에 ‘신학반‘을 지도

♥1938년 신사 참배 결정 - 평양 장로회 신학교 페쇄

신사참배-서울(김재준-조선신학교-강습소: 총회 불인정

         평양(채필근-평양장신교: 총회 인정)

         後-평.신 600-80명으로, 성화신학교200-70명이 기독신학교로(150명)-조선기독교연맹-강양욱(김일성의 조부 6촌 동생)

 조선 신학교-총회 직영신학교 인정(유일)

출옥 성도-30명정도-한상동,주남선이 경남 성경학원( 고려신학교-불인정)

장로회신학교(보수신학교에서 자유신학 반대51명이 보수로 가르쳐 달라) 서울 남산- 박형룡이 고려신학교에서 옴.

총회 신학교-조선신학교와 장로회 신학교의 합병

1951년 1차분열 고려파 분열- 출옥성도 신사참배불화로 인함

 정통성 인정- 출옥성도, 역사적 평가 책임져야한다.

            -자기오만, 용서가 없다. 하나님앞에 죄. 출옥성도에게는 죄가 없다. 화해가 없었다-미워하는 것은 살인이다. 한상동-교회뺏어 고소,재산,세력규합위해 오는사람 받아들임.

조선 신학교는 총회 결정 따르지 않았다.-김재준 제명 처분

1953년 2차 분열-기독교 장로회(기장)

 중국 저동-소분 천리교 영락정-영락 신학교

 함경직,

 송창근- 동자 천리교 승동교회

 김재준-효창 정동교회

1959년 3차분열 통합, 합동

남산 적산에 신학교 지을 수 없다(국회의사당 부지 확정-지금의 어린이 회관)-박호근의 교제비(급행료)건축기금3000만환 2달에 탕진-사기당함 -이사회 결정-박형룡 물러가라(추종 세력-총신대학)

검찰고소-박호근 말림-만불-암시장 달러 바꿈- 외환 관리법위반(박형룡 앞장 서서 말림)♥신학교는 진리대로 합법적으로 해야한다.

 9월 총회- 경기 노회사건 갈등- 총대수(N.A.E측은 18 에큐메니칼10명 당연히회장이 될줄로 생각한 황금천이 안되자 다시 검표하여 보니 황금천이 80표를 얻어 당선-그의 이름이 누락) 다시 임시총회후 에큐메니칼이 많이 되자 불복-1959년 9월 대전 중앙교회 총회시 정기노회측지지119.임시노회측지지124.기권5표로 임시노회측이 총대 자격획득★그러나 무력으로 함으로 각각 연동과 승동교회에서 총회를 속개함.

연동교회에서 총회 (연동측)와 60.2 통합총회(새문안교회)

N.A.E.측은(승동교회=승동측)은 비판(구원이 없다,자유주의 신학이다,용공이다)

★고신+N.A.E= 합동총회 60년 당대당 합(세분열을 느낌)

 61년 환원 총회(다시 분립)왜냐하면 N.A.E의 주요직 차지

 - 충현교회,동도교회는 탈출하지 않음.-모든 재산환원하라 고소

★합동측은 매킨 타이어(세계교회 분열자) 자금유입으로 용산부지 매입.